본문 바로가기
MISC.

MAC address

by irmus 2008. 3. 25.
MAC 주소는 보통 48비트로 구성된다.
16진수로 표시하면 이렇게....
xx-xx-xx-xx-xx-xx


이 중 MSB쪽 3바이트는 OUI(Organizationally Unique Identifier)라 부르며 이더넷 장비 제조사들에게 할당되는 고유 ID이다.
LSB쪽 3 바이트는 각 제조사에서 자체적으로 할당해서 사용할 수 있는 영역이다.

이 OUI 주소는 IEEE에서 관리한다.
http://standards.ieee.org/regauth/oui/index.shtml
이 주소를 방문하면 현재 등록된 OUI 주소와 어떤 회사에서 그 주소를 사용하고 있는 지 확인할 수 있다.
등록비용은 1650USD이고, 1년 유지비가 2000USD. 재미난 것은 OUI 주소를 할당받되 자기 회사 이름을 비공개로 등록할 수 있는데, 이때는 등록비에 2000USD가 추가된다는 점.
현재 등록된 OUI 리스트를 보면 company name에 PRIVATE로 표기된 것이 비공개 등록에 해당되겠다.



이더넷 장비를 만들었으면 각 장비마다 고유한 MAC 주소를 가지고 있어야만 한다.
정상적으로 할려면 IEEE에 돈내고 OUI 주소 등록해서 써야 하지만, 간단하게 테스트만 하는 경우에는 위 페이지를 방문해서 사용중이지 않은 OUI 대역 하나 골라잡아 써도 크게 문제되지는 않는다.

실험도중 장비의 MAC 주소가 바뀌면 router나 공유기가 한동안 라우팅을 제대로 해주지 않는다. MAC 주소가 바뀐 경우에는 대략 5분정도 패킷을 주고받지 말고 가만 내버려 뒀다가 다시 실험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