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DS Inside

닌텐도 Wi-Fi USB 커넥터 52103 에러 대처법

by irmus 2007. 9. 7.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진 출처 : Nintendo Korea


방금전에 닌텐도 Wi-Fi USB 커넥터를 배송받았다. 이미 무선 공유기를 이용해서 NDS에서 wifi를 사용하고 있지만 wifi 기능을 테스트 하기 위한 일종의 reference로 사용하기 위해 구매한 것인데, 받아서 설치하고 접속테스트를 하니 못찾는 것이 아닌가!!
레퍼런스로 쓸려고 구입했는데 안된다라...
에러는 52103.

여기저기 뒤져보니 몇가지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으며, 이것저것 해보다 보니 결국 잘 해결되기는 했지만 정확한 원인과 정확한 해결책은 모르는 상태다. 언인스톨 후에 다시 해 봐도 문제 재현도 안되고, 뭔가 많이 불안한 장치인듯 하기도 하다.


내가 해본 52103 에러 대처법.
  1. 노트북에 무선랜과 유선랜이 같이 있으며 무선랜을 사용중이었다. 그래서 우선 무선랜을 끄고 유선 연결 한 다음 접속시도. 이때 무선랜 쪽의 인터넷 공유를 끄고 유선랜쪽의 인터넷 공유를 활성화 해야 한다.
  2. 닌텐도 Wi-Fi USB 커넥터에 Windows 방화벽을 사용하지 않음.
  3. 닌텐도 Wi-Fi USB 커넥터의 TCP-IP 등록정보에서 DNS 서버 직접 입력. 디폴트로는 아무것도 입력되어 있지않다. 여기에 아무 DNS서버 IP를 넣어봤다.
  4. 유선랜의 인터넷 공유를 끄고, 유선랜과 닌텐도 Wi-Fi USB 커넥터를 네트워크 브릿지로 연결.
여기까지 해 보니 잘 되는 것이다. 그래서 다시 원상복구 시킨 다음에 정확한 해결책을 찾아야지 했지만, 원상복구 시켜도 여전히 잘 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현재 네트워크 환경

1 - 노트북의 유선 랜
2 - 닌텐도 Wi-Fi USB 커넥터
3 - 노트북의 무선 랜
노트북은 무선 랜으로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으며, 닌텐도 Wi-Fi USB 커넥터는 무선랜의 연결을 공유해서 연결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네트워크 공유 설정

네트워크 속성에서 고급 탭에 가면 [인터넷 연결 공유]라는 녀석이 있다. 이것저것 건드리며 무선랜의 속성에서 인터넷 연결 공유를 껐을 때 캡쳐한 화면이다. 닌텐도 Wi-Fi USB 커넥터의 소프트웨어를 PC에 설치하면 자동으로 연결 공유가 설정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네트워크 브리지 설정하기

무선랜을 꺼버리고 유선랜을 연결한 다음 무선랜/유선랜의 인터넷 연결 공유는 모두 끈 상태에서 유선랜과 닌텐도 Wi-Fi USB 커넥터를 모두 선택해서 마우스 우클릭하면 [연결 브리지]라는 녀석이 나타난다. 이것을 선택하고 테스트 해 봤을 때 처음으로 연결이 잘 되었었다. 나중에 이 브리지를 제거한 후에도 잘 된다는 것이 문제아닌 문제일 뿐.




우여곡절을 겪었지만 기본적인 테스트를 마무리 했다.
닌텐도 Wi-Fi USB 커넥터에는 동시에 다수의 NDS가 접속하는 것이 가능하다. 그들 사이에 Wi-Fi 게임을 하는 것 역시 가능하다.
그치만 dswifi를 이용한 접속이 안된다. dswifi를 이용해서 USB 커넥터에 접속하는 방법을 몰라서 일 수도 있을것 같다. 좀 더 방법을 찾아본 다음에 결론을 내려야 할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