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토막회로

1117 LDO 출력 전압 설정

by irmus 2011. 6. 11.
1117 LDO regulator 입니다. 크기 작고 출력 좋고 성능 좋고 값싸고... 두루두루 무난한 LDO여서 많이 씁니다. 보통은 3.3V나 5V 출력전압 고정형을 사용하는데, 일년에 두세번 정도는 다른 전압이 필요한 일이 생기는것 같습니다. 그럴 때 마다 데이타시트 뒤져보고 계산하길 반복하고 있으니, 이참에 정리해 버리자 하고 페이지를 열었습니다.

1117 adjustable output voltage type. 기본 회로도.

데이타시트에서 가져온 기본 회로도입니다. 그냥 이대로 쓰면 되죠.

V_REF = 1.25V 입니다. I_ADJ는 작으니깐 무시하면 되구요. 정상적인 regulation을 위한 minimum load current는 대략 5mA입니다. V_OUT / (R1 + R2) > 5mA 이면 되는거죠.
위 조건들 따져보면서 몇가지 쓰기편한 저항값들 넣어보면 대략 아래와 같은 테이블이 나옵니다.




쓴김에 LDO에 대해...
LDO : Low Drop-Out voltage. drop-out 전압은 (입력전압-출력전압)을 말합니다. 예를들어 7805는 drop out voltage가 2V입니다. 5V 출력을 내기 위해서는 최소한 7V 이상의 입력이 들어가야 하는거죠. 반면 1117은 drop out voltage가 1~1.3V 입니다. 그니깐 5V 출력 낼려면 6~6.3V의 입력이 가해져야 한다는 거죠. 조금 좋아졌나요? 뭐 별로 차이 안나잖아! 라고 하실 수 있습니다만...맞습니다. 1117은 무늬만 LDO입니다 ㅠ_ㅠ
LDO들 중에는 drop out voltage가 0.1V 정도 되는 녀석들도 있습니다. 물론 이런 것들은 출력 전류 얼마안되고 비싸고 등등등... 뭐 세상이 다 그렇죠 ^^

여튼 drop out voltage가 적으면 뭐가 좋으냐? linear regulator들은 좀 무식한 레귤레이터입니다. (입력전압-출력전압)*출력전류 만큼을 열 에너지로 방출하니깐요. 비효율적이죠. 뜨겁구요!! 어쨌든 같은 linear regulator이지만 drop out voltage가 작은 녀석이면 그나마 꾸미기에 따라 전력 변환 효율을 높일 수 있고 덜 뜨겁게 쓸 수 있다... 뭐 그렇습니다.
이런 단점은 있지만 쓰기 편하고 값싸고 비교적 노이즈도 적고 해서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