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Cortex

LCD 드라이버

by irmus 2008. 8. 9.
myCortex-LM8962 + QVGA LCD

myCortex-LM8962 + QVGA LCD

myCortex-LM8962 보드에 2.8인치 그래픽 LCD를 붙인 모습이다.

Luminary micro에서는 Intelligent Display Module(IDM)이라는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이 제품은 2.8인치 QVGA LCD와 LM3S6918 컨트롤러를 탑재하여 이더넷에 붙여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 모듈이다.
Luminary Micro의 IDM

Luminary Micro의 IDM

그리고 이 IDM에서 사용하고 있는 아주 강력한 Graphic library를 DriverLib 내에 공개하고 있다. 아주 괜찮은 컨샙인듯 하여 보유중인 myCortex-LM8962 보드에다 QVGA LCD를 하나 붙여본 것. 사실 지금까지는 QVGA급의 LCD를 붙이려면 보통 ARM9급의 프로세서를 필요로 했고, 그러다보니 이것저것 부담이 많아서 그래픽 LCD 사용이 어려웠었다. 그런데 LM3S8962 이녀석이 마이크로프로세서 답지않게 워낙 출중한 놈이라 조금 버겁기는 해도 그럭저럭 그래픽 LCD를 손쉽게 접해볼 수 있게 된 것.

그래픽 라이브러리 소스는 고스란히 공개되어있지만 그 내부까지 자세히 들여다 보지는 못했고, LCD driver 부분만 손봐서 사용중이다.
지금 사용중인 LCD 패널에 내장된 드라이버가 IDM에서 사용된 것과 다른 칩셋이기 때문에 드라이버 부분은 완전히 다시 만들어 넣어야 했다. 인터넷 검색하니 초기화 코드 달랑 하나뿐...-_- 와중에 대만산 저질 영어 메뉴얼은 없으니만 못한 수준. 완전 trial and error로 작업하느라 하루 꼬박 투자했다.


지금까지는 주로 상위수준의 작업만 했었기 때문에 LCD를 직접 붙여본 적이 없었는데, 이번 일을 하면서 1mm피치의 플랫 케이블을 만능기판에 땜질하는 작업부터 LCD 컨트롤러 칩셋 드라이버 만들기까지 아주 바닥을 제대로 경험하면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어서 만족스럽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LCD 화면은 깔끔하지만 그 뒤는 이렇게 지저분...